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K-콘텐츠 속 제주, 글로벌 한류팬을 사로잡다

작성일
2025-09-15
작성자
관광마케팅실
조회
43

K-콘텐츠 속 제주, 글로벌 한류팬을 사로잡다
2025 퍼플페스타 인 제주 성황리 막내려…전 세계 500여 명 팬덤 집결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도내 일원에서 열린 ‘2025 Purple Festa in Jeju(2025 퍼플페스타 인 제주)’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5일 밝혔다.

□ ‘모두를 위한 팬덤 경험’이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이번 행사는 K-팝과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사랑하는 500여 명의 글로벌 팬들이 제주의 자연·문화·지역사회와 교류하며 새로운 관광경험을 나누는 축제의 장이 됐다.




□ 지난 12일 서귀포 VEKE 정원에서는 방탄소년단(이하 BTS) 멤버 진이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인 ‘핸썸가이즈’의 촬영지 특색을 살려 다양한 ‘K-팝 바이브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 BTS 안무 전문 댄서인 댄싱보라의 안무 클래스, 제주어로 BTS 노래 배우기, 글로벌 아미의 팬아트 전시회, 가야금과 아카펠라로 재해석한 K-팝 콘서트를 비롯해 전통 보자기 체험, 신효마을회가 직접 마을을 소개하는 신효마을 보라투어 등 제주와 BTS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 일본·대만·싱가포르 등 아시아를 비롯해 미국·독일·프랑스 등 서구권까지 다양한 국적의 글로벌 한류 팬들은 BTS가 머물렀던 장소에서 직접 춤추고 노래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아울러 현장 곳곳에서는 팬들의 환호와 응원 구호가 울려 퍼졌다.

□ 해외 참가자 A씨는 “제주의 자연 속에서 BTS를 느끼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과도 함께 어울리면서 잊지 못할 경험을 했다”며 “K-드라마에서만 보던 제주에서 K-팝과 로컬문화가 어우러진 체험을 즐기며 너무 행복했다”고 소감을 전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 지난 13일에는 넷플릭스 화제작인 `폭싹 속았수다’의 촬영지인 제주목 관아에서 K-드라마 테마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 선흘 그림할망 작품 전시를 비롯해 폭싹 속았수다 의상 체험과 네컷 사진 찍기, 가족과 함께하는 보리콩 우체통 엽서쓰기 등 드라마 속 여운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 이와 함께 최근 이슈몰이 중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인기 캐릭터인 더피(호랑이)를 모티브로 한 작호도 DIY 체험 △사자보이즈(저승사자) 코스튬 체험 등도 진행되며 국내·외 관광객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었다.

□ 또한, 현장에는 골든, 소다팝 등 제주 비보잉그룹이 케이팝에 맞춰 커버댄스 공연을 선보이며 분위기를 한층 뜨겁게 달궜다.




□ 이번 행사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한류를 매개로 모두가 함께 즐기는 무장애 팬덤 축제도 함께 실현했다는 점이다.

□ 행사 기간 도와 공사는 제주~싱가포르 국제 노선을 운항 중인 티웨이항공과 함께 ‘Equal Sing Tour(이퀄사인투어)’라는 휠체어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다름을 인정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특별 기획한 이 투어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온 휠체어 한류팬과 동반자들이 3박 4일동안 한류 스팟과 함께 제주 곳곳의 무장애 관광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 이퀄사인투어 참가자이자, 인도네시아 아미(BTS 팬덤명)인 카리나씨는 “제주가 K-팝뿐 아니라 물리적 장벽 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음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며 “관광약자도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제주 무장애 관광 환경에 감동했다”고 전했다.

□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단순히 공연을 즐기는 차원을 넘어 글로벌 한류 팬덤이 제주의 로컬문화와 교류하며 새로운 관광모델을 만들어낸 의미있는 시도”라며 “공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K-콘텐츠 속에서 제주의 생태·문화 자원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팬덤관광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