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관광공사, 농어촌 체험관광 활성화 사업 공고 -
최근 농어촌 체험마을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인프라 지원 사업, 주민역량강화 사업 등 적극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가운데 농어촌 체험관광을 중심으로 지역 자원과 연계한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사업이 본격 시작돼, 농어촌 마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최갑열)는 제주지역 농어촌체험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역특화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사업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특화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사업은 농촌체험에 대한 관광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관광 수요 다변화에 따라 지역 콘텐츠 연계를 통한 지역관광을 활성화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모집대상은 농어촌 체험관광 사업을 추진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하며, 모집분야는 △신규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분야, △프로그램 진단 및 활성화 분야로 구분된다.
신규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분야는 체험프로그램 기반이 조성되어 있으나 체험프로그램이 부재한 마을을 대상으로 지역 특화 콘텐츠 발굴 컨설팅, 체험프로그램 상품 개발 지원, 관광상품화 등이 지원된다.
프로그램 진단 및 활성화 분야는 체험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계절적 한계로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마을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통한 프로그램 진단, 콘텐츠 보강 및 신규 발굴, 관광 프로그램화 및 상품화 등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공통 지원사업으로 관광객 유치 및 홍보를 위한 미디어, 여행사 대상 팸투어 추진 및 개별관광객과 단체관광객 대상 여행상품 개발 지원 등 통합 홍보마케팅 지원이 추진된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제주지역의 관광산업 발전이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사업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며, “성공사례인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브랜드를 접목한 지오브랜드 사업처럼 제주형 지역밀착형 관광사업 육성을 통해 지역관광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소득 창출을 도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모집기간은 5월 30일(월)까지이며, 이메일 또는 방문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제주관광공사 지역관광처 064-740-6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