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다회용컵 사용 우도 관광객, 여행 만족도 높아

작성일
2023-10-18
작성자
관광산업혁신그룹
조회
1264

“1회용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
다회용컵 사용 우도 관광객, 여행 만족도 높아
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 관광분야 자원순환 사업 추진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관광분야 자원순환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한 「1회용 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의 성과를 점검한 결과, 우도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한 관광객이 비사용 관광객 보다 우도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1회용 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은 지난해 8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관광공사, 우도면주민자치위원회, SKT, 행복커넥트가 함께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한 캠페인이다.
○ 청정 우도 캠페인의 주요 내용으로는 우도 입도 전 성산항에서 친환경 여행에 대한 디지털 서약, 우도 내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 등을 운영 중이다.

□ 이번 설문조사는 청정 우도 캠페인의 운영 성과를 점검하고, 관광객의 친환경 여행 인식을 측정하여 향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됐으며, 지난 8월 2일부터 8일까지 우도 관광객 6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 청정 우도 캠페인 디지털 서약서에 참여한 응답자 중 서약이 친환경 인식 행동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가 56%를 차지함에 따라, 디지털 서약에 참여한 경우 인식 행동 변화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회용 컵 사용 만족도 조사에서는 ‘매우 만족’과 ‘만족’이 약 65%를 차지해, 다회용 컵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회용 컵 확대를 위해 참여 매장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는 결과로 나타났다. 다만, 우도 내 다회용컵 불편 사항 조사와 관련해서는 ‘사용 후 반납 장소’에 대한 불편함이 13.6%로 가장 높게 나타나 우도 내 다회용컵 반납 시설 확충 검토에 대한 필요성이 나타났다.

□ 특히, 청정 우도 캠페인 인지 여부에 따라, 환경 문제에 관한 관심 수준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청정 우도 캠페인 인지 그룹이 비인지 그룹보다 관심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인지 그룹 3.87점 > 비인지 그룹 3.62점), △다회용컵 사용 만족 그룹이 비만족 그룹 보다 우도 여행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만족 그룹 4.41점 > 비만족 그룹 3.4.점)
○ 한편, 청정 우도 캠페인은 올해 9월부터 가파도에 확산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청정 우도 캠페인의 지난 1년간 운영 성과를 점검하고자 우도 관광객 대상 실시한 조사가 아주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우도에서 시작한 청정 우도 캠페인이 제주 그리고 더 나아가 섬 관광의 친환경 여행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전글
[보도자료] 미각으로 누리는 가을의 멋과 …
다음글
[보도자료] 오감과 교감이 있는 제주 여행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