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마을관광 브랜드 카름스테이 시그니처 상품 출시

작성일
2022-08-31
작성자
지역관광그룹
조회
2418

유명 명소만 쫓아다니는 바쁜 여행은 그만!
러스틱라이프의 끝판왕, 새로운 제주여행방식 ‘카름스테이’
- 도·제주관광공사, 마을관광 브랜드 ‘카름스테이’ 시그니처 상품 출시 -
- 동카름-서카름-웃가름 권역별 핵심 서비스 공개 -


동카름 세화 바다를 배경으로 사진찍은 여성 두명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31일 제주 마을 여행 ‘카름스테이’의 시그니처(Signature) 상품을 공개했다.
○ 카름스테이는 제주의 작은마을, 동네를 뜻하는 ‘가름(카름)’과 머물다를 의미하는‘스테이’를 결합한 용어로, 제주의 한적한 마을에서 머무는 여행을 지향하는 제주 마을 여행 통합브랜드다.
○ 현재 카름스테이에 참여하는 마을은 세화, 가시, 신흥, 한남, 의귀, 하효, 호근(치유의숲), 저지, 신창, 수산 등 10개 마을이다.

□ 시그니처 상품은 ‘카름스테이’를 대표하는 여행 프로그램으로, 도와 공사의 2022년 제주 마을 관광의 야심작이다.
○ 제주관광공사는 제주의 동·서·남·북으로 흩어져있는 카름스테이 마을을 동부권 동카름, 서부권 서카름, 남부권 알가름, 북부권 웃가름이라는 카름의 확장된 스토리로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한 가운데 동카름 세화, 서카름 저지 & 신창, 웃가름 수산의 시그니처 상품을 공개했다.

□ 이번 시그니처 상품개발은 MZ세대, 가족 단위 관광객, 반려견 동반 여행객, 싱글(혼행) 등 다양한 소비층들의 니즈를 분석해 권역별로 주요 타깃을 설정하고, 체류형 농어촌관광 유도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브랜드 주체들과 함께 설계한 부분에서 그 의미가 크다.

□ 동카름 세화는 혼자 여행을 즐기는 여성, 퇴사 혹은 취업을 준비 중인 MZ세대 등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했다.
○ 주요 콘텐츠로는 △계절마다 손으로 만든 소식지를 발간하는 MZ세대 취향 저격 편집샵 △제주 하늘 및 제주 노을 칵테일을 만드는 원데이 클래스 △퇴사 혹은 취업 준비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는 초콜릿 소셜다이닝 △푸근한 세화리 삼촌과 함께하는 다랑쉬 오름 트래킹 및 요가 △세화 해녀와 함께하는 바닷가 산책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 웃가름 수산은 몸과 마음에 힐링이 필요한 중장년층, 부모님과 제주를 찾거나 어린 자녀들과 농촌체험을 원하는 3040 세대, 나홀로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2030 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설정했다.
○ 주요 콘텐츠는 △치유농장에서 즐기는 3시간 유기농 팜파티 △음이온을 가득 마실 수 있는 깊숲 트레킹(깊숙한 숲길 해설 트레킹) △시가 적혀있는 마을길 탐험 & 산책 △명상과 요가 치유 프로그램 △자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옥수수 마을농장 △유기농 제주밥상 등을 선보인다.

□ 서카름 저지는 전시 및 미술관을 많이 찾는 2030 세대, 심적으로 여유가 있는 5060 세대 등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 주요 콘텐츠는 △저지 문화예술인마을에 있는 미술관 및 전시관 투어 △그림 전시 카페 △독립서점 △마을 생태 전문가와 함께하는 곶자왈 탐험 △오롯이 나를 느끼는 산책과 사색을 즐길 수 있는 정원 관광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서카름 신창은 관광지 대신 한적한 시골 바닷가마을에서 유유자적하게 지내고 싶은 크리에이터, 북러버, 사진애호가, 바이크 라이더 등 취향이 확실한 마니아층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 주요 콘텐츠는 △‘일일 서점지기와의 만남’ 낭만 책방 투어 △마을 이웃과 함께하는 느리작작 막걸리 원데이 클래스 △환경문제에 관심 많은 이들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 가이드 △친환경 원데이 클래스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 도와 공사는 향후 카름스테이 브랜드를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비롯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우선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으로 카름스테이 마을 여행 컬러링북을 제작, 탄소중립 실천과 마을여행 콘텐츠 홍보를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컬러링북에는 신흥2리, 하효, 신창, 세화 등 카름마을이 수록된다.
○ 이와 함께 카름스테이 브랜드 탄생과정과 마을여행의 매력을 방송 프로그램으로 담아 홍보할 예정이다.
○ 아울러 다양한 소비층들이 존재하고 있는 유튜브 인기 채널과의 협업, 라이브커머스 방송 등 온·오프라인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1차 공개에 이어 나머지 마을에 대한 2차 공개를 오는 10월 중순께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인 ‘비짓제주 홈페이지(www.visitjeju.net)’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지난해 처음 소개된 카름스테이 브랜드 고유의 매력과 정체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시그니처 상품을 기획하고 준비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제주 여행의 질적성장과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여나가기 위해 카름스테이, 웰니스, 워케이션 등 제주관광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강화함으로써 관광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한편, 도와 공사는 지난해 11월 브랜드 공개 이후 대국민 카름스테이 여행 서비스 강화를 위해 △카름스테이 브랜드 주체 간 통합 거버넌스 구축 △참여 마을 여행콘텐츠(체류 정보) 보강 △카름스테이 시그니처 상품 기획 △홍보 채널 개편 등을 역점과제로 추진해 오고 있다.
○ 특히 카름스테이 특유의 브랜드 정체성인 여유와 쉼, 한적한 힐링 여행을 콘셉트로 제주 여행을 브랜딩하기 위해 공사-외부전문가-브랜드 주체(지역주민)로 구성된 통합 TF팀을 가동, 제주의 동부·서부·남부·북부 등 각 권역별 대표상품 발굴을 준비해 왔다.

이전글
[보도자료] 카름스테이, 인기 유튜브 채널…
다음글
[보도자료] 가을 정취 가득한 제주마을산…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