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주관광 이슈 키워드로 본 소비자 반응

작성일
2019-03-20
작성자
연구조사센터
조회
8853

□ 사회적 영향력이 큰 유명인들의 제주에서의 삶과 여행활동을 소재로 제주자연, 관광명소, 맛집 등이 대중매체, SNS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제주에 대한 인지도 상승이 관광욕구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난해 발생했던 주요 이슈들과 함께 제주를 배경으로 제작, 방송된 TV 프로그램을 통해 언급된 키워드를 통해 연관키워드를 도출하고 제주 관광에 미친 영향분석 내용을 담은 ‘제주관광 이슈포커스(3월호)’를 발간하였다.


□ 이번 호에서는 제주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이슈 발생 전과 후에 어떠한 내용이 많이 언급되는지’, ‘연관 키워드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 부정적인 이슈의 발생과 제주를 소재로 유명 연예인의 활동을 담은 TV 프로그램 방송으로 인한 영향분석을 통해 미래 제주관광을 위한 시사점을 담고 있다.
  ○ 제주에서 발생한 특정 사건이나 이슈와 관련된 검색어를 파악한 결과, 범죄 사건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부정적인 연관 키워드가 도출됨과 동시에 ‘걱정, 우려, 불안’ 의 감정키워드의 언급량이 급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 부정적 이슈의 발생은 제주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제주를 관광하기 위한 계획을 유보하거나 대체 관광지를 물색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효리네민박’ 등과 같은 TV 매체를 통한 제주의 노출효과는 특정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함께 방송 직후 언급량이 급증하는 등 제주관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 전에는 제주와 관련한 보편적이면서도 대표적인 키워드 중심으로 언급되다 방송 중에는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주요 장소나 소재에 대한 언급량이 늘면서 방송 후, 소개됐던 소재와 콘텐츠 중심으로 키워드 언급량이 급증했다.


□ 특히, 제주 입도객 시계열 자료와 함께 긍정 또는 부정 이슈가 발생한 시점별로 제주 관광 입도객 변화를 살펴본 결과, TV 프로그램 방송으로 인해 호기심 자극 등 제주관광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에는 방문객 수가 증가한 반면, 범죄사건이나 사고 발생 시에는 방문객 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이슈포커스에서는 각각의 이슈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근거로 제주관광에 대한 소비주체들의 의사결정 또는 심리 변화 등을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인 이미지 관리 필요성을 피력하며 소비자 유인을 위한 노출효과의 적극적인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 ‘제주관광 이슈포커스 3월호’는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ijto.or.kr) 관광자료실을 통해 3월 20일부터 열람 가능하다.


□ 문의처 :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064-740-6099)

이전글
[보도자료] 제주관광공사, 4월 제주관광 10…
다음글
[보도자료] 2019 관광안내사 신입실무교육 …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