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마을 연계 프로젝트 요里보고 조里보고 발표(한림읍 상명리·명월리편)

작성일
2018-12-19
작성자
관광산업처
조회
10725

□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12월 19일 비짓제주(www.visitjeju.net) 플랫폼과 SNS 채널을 통해 마을 이장님이 알려준 마을의 숨은 명소를 소개해주는 마을관광 활성화 프로젝트 “요里보고 조里보고” 다섯 번째인 한림읍 상명·명월리 편을 발표했다.



□ 한림읍에 위치한 상명리와 명월리는 축산업으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마을 구석구석 비교적 제주의 원형이 그대로 남아있어 제주도의 숨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요里보고 조里보고 프로젝트를 통해 두 마을의 명소 6곳을 소개했다.



□ 지난 2007년부터 마을의 대문을 없애고 정낭을 설치하여 ‘정낭마을’로 불리는 한림읍 상명리는 한라산과 제주 북서부의 오름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느지리오름’과 부녀회가 운영하는 로컬푸드 식당 ‘느지리食 등 느긋하게 자연을 즐기기에 제격인 곳이고,



□ 풍부한 자원을 살려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승마, 도자기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마을을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며 마을에서 직접 운영하는 숙소를 준비하고 있다.



□ 또한 한림읍 명월리는 마을 중심에 자리 잡은 ‘팽나무 군락지’를 비롯하여 마을 소재의 제주 지방문화재가 잘 보존되어 있어 제주의 역사와 자연을 동시에 만날 수 있고 최근에는 카페로 재탄생한 ‘명월국민학교’ 덕분에 마을을 방문하는 발걸음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현재 한림읍 명월리는 마을 주도로 여행 지도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고 상명리는 직접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마을의 숨은 매력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두 마을을 여유롭게 1박2일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제주 여행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1. 한림 16절경 상명망봉을 품은 마을
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한림읍 상명리는 옛 이름인 ‘느지리’가 주는 느낌만큼이나 조용하고 평화로운 한림읍의 중산간 마을로 2007년부터는 마을의 대문을 없애고 집집마다 정낭을 설치하여 제주의 옛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마을이다.



2. 한라산과 제주 북서부의 오름을 한눈에
느지리오름


상명리 서쪽 끝에 위치한 느지리오름은 16세기 이후 봉수가 설치되면서 망오름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며 숲을 연상케 하는 산책로를 지나 전망대에 오르면 한라산과 새별오름 뿐만 아니라 조금은 낯선 바리메오름, 북돌아진오름, 이달봉까지 12개의 봉우리가 한 눈에 들어온다.



3. 마을 여행자를 위한 쉼터가 된 샘터
새시물

상명리 정류소 부터 상명리동동 정류장까지 이어진 상명북2길 끝자락에서 만날 수 있는 새시물은 과거에는 상명리 주민들의 식수로 쓰였으나 현재는 대나무숲으로 둘러싼 작은 정자 함께 고즈넉한 쉼터로 변신하였다.




4. 상명리가 키워낸 로컬푸드 한 상
느지리食


상명리 부녀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마을 식당으로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까지는 상명리에서 생산한 질 좋은 한우와 양돈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 양배추, 쪽파, 콩의 로컬푸드로 차려낸 정식 뷔페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5. 이름만큼 아름다운 선비의 마을
명월리

예로부터 터가 좋고 풍광이 아름다워 선비의 마을이자 장수의 마을로도 불리기도 하는 명월리는 팽나무 군락 등의 지방문화재가 잘 보존되어 있어 과거 제주의 모습을 그대로 만나볼 수 있다.




6. 마을의 상징, 보호수 그 이상의 이미
팽나무군락

명월리 중동의 명월대를 시작으로 명월리사무소를 지나 남쪽으로 5분 남짓, 제주도에 남은 유일한 현무암 무지개다리인 홍예교가 보이는 구간까지 마을 개천을 따라 수령 500여 년 이상의 팽나무 100여그루가 자라고 있는 팽나무 군락. 한겨울 눈이 소복하게 내려 앉은 모습이 절경으로 꼽힌다.



7. 명월리의 모든 추억이 한 자리에
명월국민학교

1993년 폐교한 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갤러리 겸 카페로 재탄생시키며 SNS상에서 이미 유명세를 탄 명월국민학교는 음료와 디저트를 판매할 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난 농산물과 직접 만든 소품을 판매하는 플리마켓도 주기적으로 열고 있다.



8. 돌담과 초루가 빚은 제주의 멋스러움
명월성지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마을의 북쪽에 세워진 명월성지. 복원된 옹벽 가운데에 있는 초루에서는 한림읍의 바다와 비양도, 그리고 명월리 마을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특히 해가 지는 일몰 시간이 되면 초루 안으로 해가 드는 듯한 풍경을 만나게 된다.

이전글
[보도자료] 한국인의 제주와 해외관광지(…
다음글
[보도자료] 제주여행문화 개선 캠페인 진…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