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8 지속가능 관광 위한 제주국제 컨퍼런스 개최

작성일
2018-09-13
작성자
연구조사센터
조회
10305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오는 19일(수), 제주웰컴센터 1층 웰컴홀에서 ‘지속가능한 섬 관광을 위한 미래발전방향’을 주제로 2018 제주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 이번 컨퍼런스는 지난 제주관광이 급격히 성장했으나, 그 이면에는 지역민들의 생활영역을 침해하고 각종 사회적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지역사회의 일부에서 제주관광의 질적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한 가운데, 정주민과 관광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공존․상생의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 제주관광 질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특히, 지난 2017년에 수행된 ‘제주관광 수용력 연구’를 시작으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제주관광 수용력 관리방안 연구’의 한 줄기로 기획된 이번 자리를 통해 미래세대를 위한 건설적인 논의가 연구결과에 녹아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세계 유수의 관광지이자,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의 이슈지역으로 부각되고 있는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등 현지 관광정책 관계자가 직접 자리를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 지속가능한 관광활동가이자, 르 꼬르동 블루 대학의 Lieve Coppin 교수는 ‘위기의 관광지 : 새로운 트렌드와 직면한 과제’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갖는다.

○ 이어, 해외 연사로 초청된 Sergi Mari 관광국장은 ‘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사회적 이슈와 문제’를 주제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사례를, Giovanni Martini 의장은 ‘과잉관광 관련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주민자치기구의 사례’를 주제로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 이 외에도 최근 지역주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서울 북촌한옥마을의 사례를 갖고 ‘오버투어리즘 현상의 이해와 대응방향’이라는 주제로 가천대학교의 심창섭 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 마지막으로 제주의 관광성장 관리에 대해 제주관광공사 이재홍 본부장이 ‘과잉관광으로 인한 사회적 이슈와 해결 프로세스’ 주제를 통해 제주 사례 중심의 발표도 준비되어, 보다 현실적이고 심층적인 정책연대의 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 각 국의 관광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외에도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관광도시 육성을 위해 국제사회가 안고 있는 현안을 공유하고 제주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 제주관광공사의 이재홍 본부장을 좌장으로, 각 주제발표자와 함께, 해외에서는 스페인 산 세브스티안의 Manu Narvaez 관광청장,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의 Enver Duminy 관광청장이 자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의 이경용 상임위원장, 서울공정관광국제포럼 조직위원회의 나효우 조직위원장 등 국내의 각계 전문가들도 한데모여 제주관광의 미래상과 실천 전략에 관한 의견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유가치 창출로 행복한 관광실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보다 나은 관광도시를 조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이와 같은 선진 관광정책을 공론화하는 국제 컨퍼런스를 매년 정례화하여 세계 유수 관광지의 관광정책 전문가들과 함께 세계 관광을 선도하는 제주관광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 ‘2018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제주 국제 컨퍼런스’의 참가신청은 `제주관광공사 공식 홈페이지(www.ijto.or.kr)-알림마당-참가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 문의처 :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 064-740-6099, bhs5694@ijto.or.kr


 

이전글
[보도자료] 제주 출발 크루즈 여행, 크루…
다음글
[보도자료] 제주관광공사 하반기 인사 단…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